본문 바로가기
교육

성인 학습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학교교육의 한계와 성인학습

by 프로이덴프로이데 2023. 2. 13.
반응형

성인 학습에 대한 사회적 기대
모든 학습활동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체제 등 다양한 사회적 기대와 요구의 영향을 받는다. 학교도 그렇지만 사회 속에서 사회적 삶을 영위하는 속에서 학습을 수행해야 하는 성인들의 경우 사회적 맥락에 더 민감할 수밖에 없다. 사회 전체가 변혁을 꿈꾸고 변화되는 세상을 지향하고, 보다 나은 가정, 직장, 사회, 국가를 건설하는 과업을 가지고 있을 때 성인 학습은 사회로부터 사회적 과업 해결을 위한 역할을 담당해 줄 것을 요구받고 있다. 
성인 학습은 반드시 국가의 공교육 제도 아래에서 전개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의 하위체제라는 것이 인정된다. 성인 학습은 개인적인 차원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사회변화의 요구에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다. 이는 개인은 누구든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속한 사회와 결코 분리되어서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학교 교육의 한계와 성인학습

현재 학교 교육의 한계와 관련하여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성인 학습에 사회가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첫째, 학교 교육은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그 과정이 다소 폐쇄적이어서 사회로부터의 고립을 초래하게 되었다. 이에 성인학습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에서 상호 학습, 집단학습의 형태를 통해 학습공동체로 만드는 데 기여해야 한다. 급속도로 진전되는 문명화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인간적, 교육적, 기술적 폐멸 현상의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배움을 통한 평생학습사회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성인의 학습조직은 지식 주입이 아닌 사회적 연대로서의 인간교육의 장이 되어야 한다. 

둘째, 현대사회는 포스트모던사회, 탈산업사회, 지식기반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암기식, 주입식 교육을 통해 편협한 지적 사고만을 강화하고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지식으로 가득 찬 머리만 큰 인간을 형성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성인 학습은 자율과 창의, 협동과 참여에 기반하여 시민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즉, 성인 학습은 지, 덕, 체가 조화된, 인간의 제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인지적, 정의적, 운동 기능적 영역이 겸비된 인간을 형성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시민으로서의 기초적인 역량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교육이 ‘성인 기초교육’이다. 성인 기초교육은 인간으로서 생존해 나가기 위한 기본적인 권리와 지식, 능력을 겸비하기 위한 학습을 원조하는 데 기본 목표가 있다. 성인 기초교육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살아감과 동시에 개인 상호 간의 권리를 옹호하고,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제고하면서 살아가기 위한 학습의 원조를 포함한다. 성인 학습은 모두가 원하고 모두에게 학습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 

셋째, 현대 사회는 노동시간의 단축, 근무 기간(정년)의 축소, 주 5일제 근무 등 ‘여가사회’라고 일컬어질 만큼 개인의 여가가 과거에 비해 증대되고 있다. 증가한 여가를 활용함으로써 개인적인 부는 물론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부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늘날의 여가는 노동의 대가로서 주어지는 휴식 및 휴양으로서만 정의되지 않는다. 여가란, 자기 해방 및 주체적이고 자주적인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장으로, 자기실현이라는 적극적인 의미를 지닌다. 즉, 여가는 단순히 무위적인 자유 시간이 아니라, 주체적인 의지에 기초하여 스스로 적극적인 삶의 영위와 자기실현에 중요한 기회라는 것이다. 여가를 통하여 자기 자신을 정신적, 물질적으로 풍부하게 하고 인생을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이에 따라 성인 학습이 정책적으로 필요하게 된 것이다. 

 


넷째, 학교 교육은 특정 연령대의 학습자들만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실시해 옴으로써 성인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했다. 대부분 전통적인 학교 교육을 마치고 성인으로 사회에 나와 직업을 갖게 된다. 그러나 학교 교육은 직장의 직무능력 개발과 조직 내에서의 원활한 관계 형성 및 적응과 조화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었다. 오늘날의 사회에서 직업은 단순히 생계유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직업은 자아실현을 위한 과정, 나아가 사회적 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직업에 필요한 직업능력의 개발, 육성은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의 경제활동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교육, 학습과제이다. 급속한 과학기술의 변화로 인한 기술혁신, 산업구조의 변화는 개인에게는 직업적 지식, 기술의 재교육, 조직의 구조조정, 배치의 전환 과정에서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직업기술,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필요성의 대두로 직업능력의 개발 및 육성은 국가기관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그 활동이 추진되어 오고 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인적자원개발(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의 개념을 전파했다. 

다섯째, 성인 학습은 휴먼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휴먼뉴딜이란, 인간의 생애주기마다 처할 수 있는 위험요인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개인의 상향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선제적인 사회적 투자와 제도개선을 위한 사회정책을 말한다. 즉, 인적 자원투자를 통해 위기에 대한 대항력을 키우고 사회의 성장잠재력을 높여나가고자 하는 정책이다. 휴먼뉴딜의 핵심적 가치는 전체 사회구성원들의 인적 역량을 강화해 21세기 지식경제사회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함께 성장하는 통합된 사회를 구현하는 것이다. 교육, 복지, 노동 연계를 통해 빈곤층에 사후적인 보조나 보호 위주의 정책에서 탈피하여 개인이 스스로 상향 발전하여 인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회정책이다. 

 
반응형

댓글